모세혈관 측정기 : 조갑주름모세혈관 측정기
페이지 정보
본문
모세혈관 측정기 : 조갑주름모세혈관 측정기
모세혈관은 털처럼 가늘다고 해서 모세(毛細)라는 이름이 붙었다. 보통 ‘모세관 현상’이라고 할 때도 이 모세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모세관 현상은 별다른 힘을 주지 않아도 작고 가느다란 관속으로 액체가 쉽게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아주 키가 큰 나무가 뿌리에서 꼭대기 이파리까지 수분을 빨아올리는 것도 모세관현상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심장의 추동력이 없이도 말초조직이나 세포 곳곳까지 수분이나 산소, 영양분을 공급해 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 모세혈관 때문이다.
모세혈관은 우리 몸에서 내적외적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한다. 이것을 항상성이라고 하는데, 전해질의 균형, 체온의 유지 등도 모두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에 의해서 일어난다. 모세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데요, 만약 모세혈관이 막힌 상황이라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줄 수 없어 조직은 썩고 세포는 죽을 것이다.
○모세혈관의 순환도○
모세혈관의 직경은 약 5~10㎛ 정도 된다. 이 크기는 적혈구보다 작아서 적혈구가 모세혈관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약간 찌그러져서 이동할 정도이다. 우리 몸의 혈액은 모세혈관을 하루에 약 20ℓ 정도 통과해서 여과가 되는데, 이 중 16∼18ℓ가 다시 정맥모세혈관으로 흡수되고 나머지 2∼4ℓ가 림프순환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모세혈관의 순환은 면역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모세혈관은 전신 순환계 질환에 아무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모세혈관만을 관찰하고서도 특정 질환을 예측할 수 있다. 모세혈관을 검사하는 기계를 보통 조갑모세혈관 측정기라고 한다. 원래는 레이노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손톱 뿌리를 보는 이유는 유일하게 손톱 뿌리부분의 모세혈관들이 옆으로 누워있어서 관찰이 가능하다. 좌측 4번째 손가락을 보는 이유는 가장 잘 안 쓰는 손가락을 검사하는 것이다.
○조갑주름모세혈관 측정○
그럼 구체적으로 문제가 되는 모세혈관 모양을 몇가지 살펴보자.
모세혈관은 마치 나무의 잔가지와 작은 이파리로 볼 수 있다. 기둥과 뿌리는 강한 바람이 불었을 때 흔들리거나 뽑히지만, 잔가지나 이파리를 약간 산들바람에도 흔들리듯이 건강상태를 예민하게 반응한다.
모세혈관 건강상태를 확인 가능한 곳들
● 손톱색깔 - 정상적인 경우 손바닥을 위로 하고 손가락을 살짝 구부려서 손톱색을 본다. 정상적인 경우는 핑크빛에서 붉은 색을 유지, 문제가 되는 경우는 창백하거나 청자색으로 푸르스름하다. 또한 손톱을 다른 손 손톱으로 살짝 눌렀다가 떼어 보면 정상인 경우 창백해졌다가 바로 붉어지지만 모세혈관에 문제가 있으면 되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진다.
● 손바닥 색깔 - 정상적으로 경우 붉은 색을 띠고 주먹을 꽉 쥐었다가 폈을 때 정상적인 경우 빠르게 붉어지지만 문제가 되는 경우는 창백함이 오래가고 서서히 붉어진다.
● 입술색깔 - 루즈를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경우 붉은 색을 띤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역시 창백하거나 말라있고, 팥죽색처럼 검프른 색을 띤다.
● 운동자 흰자위 - 정상적인 경우 흰자위는 맑고 깨끗해야 한다. 만약 모세혈관에 충혈이 되어 있고 약해서 있는 경우는 충혈이 되거나 출혈이 생기기도 하고, 모세혈관의 해독능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는 탁하고 노란빛을 띤다.
모세혈관의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들
우리 몸에서 모세혈관이 밀집되어 있는 장기는 바로 폐의 허파꽈리, 콩팥, 간, 그리고 장점막, 피부다. 모세혈관이 없는 부위는 없는데, 심장근육이나 뇌에도 밀집되어 있다.
● 폐 모세혈관 - 가스교환.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 문제시 숨참, 호흡곤란, 청색등
● 간 모세혈관 - 해독공장 가동 -> 해독능력 저하
● 콩팥 모세혈관 - 소변을 통해서 독성물질 배출 -> 해독능력 저하, 요독증, 부종
● 장점막 모세혈관 - 수분과 영양분 흡수 -> 영양결핍
● 피부 모세혈관 - 수분과 영양분, 혈액, 산소 공급 -> 피부노화
● 팔다리, 손발 모세혈관 - 혈액, 산소 공급 -> 수족냉증, 괴사
● 심장근육 모세혈관 - 심장근육에 신선한 산소공급 -> 심장마비
● 뇌 모세혈관 - 뇌에 신선한 산소, 영양분 공급 -> 치매, 건망증, 어지럼증
● 미세순환장애로 인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고 노폐물제거가 잘 되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암까지 유발될 수 있다.
모세혈관 검사가 필요한 질환
1) 혈관과 혈액관련 질환 – 어혈(瘀血), 동맥경화, 제반 혈액순환장애
2) 자반증 및 혈관염 - 알레르기성 자반증, 모세혈관염, 색소성 자반증, 청피반성 혈관염, 망상청피반, 레이노병, 버거씨병 등
3) 자가면역질환 – 루프스, 피부근염, 류마티즘, 레이노현상 등
4) 심혈관 질환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5) 뇌혈관 질환 - 뇌출혈, 뇌경색, 치매 등
모세혈관 검사가 필요한 증상
1) 평소 손발이 저리시는 분
2) 평소 수족냉증이 심하신 분
3) 손이 차가워지면 파랗게 색이 변하거나 창백해 지시는 분
4) 원인 모를 피로감과 무기력
5) 설태가 심하거나 소변과 땀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해독능력 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