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맥진기(Pulse Waveform Analyzer)
페이지 정보
본문
로봇 맥진기 – 가속도맥파검사
맥진의 전통 한의학적 진단법인 사진법(四診法)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고대로부터 오랜기간에 걸쳐 얻어진 임상경험과 한의학의 기본원리와의 조화 속에서 다루어져 왔다. 한의학 기본 진단 기술은 망(望) 문(問) 문(聞) 절(切)로 나뉘고 절진에 해당하는 진맥법은 변증의 최종 단계에서 확진 수단으로 사용된다.
진맥은 맥을 확인하는 것인데, 심장의 운동으로 동맥에 일어나는 주기적인 고동을 맥박(脈搏)이라 하고, 맥박은 심장, 혈관, 혈액 특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며, 맥박의 상태에 의해 위의 특성변화의 요인을 진단하는 기술이 진맥이다.
○전통적인 맥진법의 종류○
진맥법은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임상적으로 손목에 있는 요골동맥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화되어 있다. 그러나 진맥은 한의사가 촉각을 통해서 환자의 맥의 파형 특징을 잡아내야 하는 것으로 많은 수련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부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로봇을 통한 객관적 진맥법
맥파분석기는 맥(脈)이라는 한의학과 로봇이라는 과학기술을 결합하고, 여기에 축적한 측정 DB를 분석하는 통계학까지 접목해 만들어낸 로봇 진맥 측정기다. 간단하게 손목에 가압식 센서를 부착해서 로봇이 환자의 요골동맥의 맥파를 측정한다. 검사는 5분 이내로 간단하게 진행되고 검사가 끝나자 마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로봇 맥진기 검사방법○
로봇 맥진기 측정 항목
1) 요골동맥의 박동수, 맥의 세기, 깊이, 모양
2) 혈관의 노화 및 경직도 측정; 소위 말하는 ‘혈관나이’ 확인 가능
3)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
4) 심장으로부터 전달되는 혈관의 압력 등을 측정.
측정결과는 아래와 같은 결과 화면으로 표시되는데, 각 항목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세부항목으로 표시되면서 검사결과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검사 결과 1차○
○검사 결과 2차 세부화면○
로봇 맥진기의 장점
로봇 맥진기는 환자의 요골동맥을 로봇이 센서를 이용해서 물리적인 방법으로 특정하는 것으로 재현성이 높고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로봇 맥진기의 검사결과를 토대로 한의사가 촉감을 이용해서 재차 진맥을 시행한다면 보다 세밀한 진맥의 결과로 환자를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로봇 맥진기의 검사 결과는 데이터 베이스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재진 시 재검사를 통해서 호전과 악화 여부를 환자에게 직접 확인시켜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